Records rather than Memories

[ISTQB] ISTQB CTFL 자격증 합격 후기 본문

ISTQB CTFL

[ISTQB] ISTQB CTFL 자격증 합격 후기

Downer 2022. 1. 30. 22:28

사실 2021년 부터 계획했던 ISTQB CTFL 자격증 시험을 2022년이 들어서야 응시를 하게 되었다. 12월에 바로 접수를 진행하고 합격을 하게되었다. 시험 비용이 굉장히 비싸고.. 바쁘다는 핑계로 계속해서 미루던 작은 계획을 이룬 것 같아 기분이 좋다.

 

개인적인 이야기보다 앞으로 시험을 볼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정보를 담기려 글을 쓴다.

 

시험 접수

일단 시험 접수 시에는 해당 날짜에 접수 시간이 되면 바로 접속해서 신청하기를 권장한다. 내가 봤던 시험같은 경우 접수 대기가 바로 생겼고 시험장에 도착했을 때도생각보다 더 많은 인원이 신청을 하는 것으로 보였다.

정기 시험 일정이 기본인데 내가 응시한 얼리버드 시험같이 추가적인 일정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빠르게 일정을 잡고싶은 사람의 경우 STEN 사이트 확인이 필요하다.

 

시험 응시

시험 응시는 특별한 것은 없고 STA 교육센터로 시간 맞춰 도착하면 된다.(시험 전일, 당일에 관련 문자가 도착하니 참고해서 찾아가면 된다.) 조금 길이 헷갈릴 수 있으니 미리 경로를 확인하길 바란다.

 

학습 방법

학습 방법 같은 경우 실러버스 내용은 그 이상 절대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실러버스를 기준으로 각 챕터를 모두 정리해 블로그에 포스팅하려는 계획이 있었으나 시간 문제로 모든 챕터를 정리하지 못했다. 하지만 적어도 실러버스 내용은 수 회 반복 학습해야한다.

그리고 시험을 보고 나서 느낀 것은 여러가지 샘플 문제나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많이 풀며 개념이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 아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1. 키워드를 중심으로 예시 확인

> 개념 자체를 문제로 내는 경우는 많지 않으니 응용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한다.

2. 많이 나오는 문제 유형 확인

> 샘플 문제 및 문제집을 풀다보면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오는데 핵심적인 개념이므로 해당 부분은 놓치지 않고 확실히 해당 유형을 숙달해야한다.

3. 비슷한 용어 차이점 확인

> 실러버스를 보다보면 비슷한 용어가 굉장히 많다 하지만 그 특징은 큰 차이점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 헷갈리면 안된다.

4. 함정 문제 조심

> 문제들이 대체적으로 빠르게 풀다보면 맞출 문제들을 틀리는 경우가 많다. 정확히 문제가 원하는 답이 무엇인지 핵심적인 키워드가 무엇인지 공부해야한다.

5. 응용 문제

> 이해가 잘 되지 않는 테스트 설계 예시라도 문제 설명과 보기를 보면 어떤 테스트 기법 자체는 단순하기 때문에 힌트가 되는 경우가 있다.

 

(시험 자체가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나 미끄러지면 너무 마음이 아프니 ㅠ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단은 1차 목표로 설정한 ISTQB CTFL를 합격했으니 다음 목표로 차분히 나아가보려 한다. 화이팅 :)

'ISTQB CTFL'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TQB] 명세 기반 테스트  (0) 2022.10.10
[ISTQB] Categories of Test Techniques  (0) 2022.01.16
[ISTQB] Seven Testing Principles  (0) 2022.01.03
[ISTQB] Why is Testing Necesarry  (0) 2021.12.30
[ISTQB] What is Testing?  (0) 2021.12.29
Comments